본문 바로가기

그외/취업직장

[나이서른에 취업하기] SWOT분석으로 나를 알자.

반응형
SWOT 분석이란?

S: strength(강점) / W: weakness(약점) / O: opportunity(기회) / T: threat(위협) 으로

이는 특정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역량 (S,W)과 외부환경(O,T)을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강점은 부각, 약점은 죽이고. 기회를 활용, 위협을 억제함으로써 전략적 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SWOT의 목적입니다.

보통 아래와 같은 틀에 각각의 요소를 넣어 정리합니다.


아래는 뽀로로의 프랑스 진출에 대한 SWOT 분석의 사례입니다. 


S : 유아층에 대한 절대적인 인기와 지지
     수익구조 - 방송(10%), 캐릭터 상품, 라이센스 등 사업다각화(90%)
     프리미엄 캐릭터
     대상(유아), 경쟁사, 시장에 철저한 연구 기반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

W : 해외 거대 애니메이션 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케팅, 기획력 부족
     문화적 저평가 - 유아, 아동만이 애니매이션의 대상
     단조로운 캐릭터 - 착하고 교훈적인 캐릭터 일색
     인력부족, 정부지원부족 -> 작품성 한계 -> 관심저조

O : 해외 애니매이션 시장 쇠퇴 <-> 포화, 쇠퇴기에 접어든 일본과 미국
     3D 기술 통한 발전 가능성
     사회적 인식 변화 움직임 

T :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해외견제
     애니메이션 외에도 유아, 아동층 관심을 사로잡을 요소가 증가
     불법다운로드
     투자 부족(성공사례 부족)


아래는 이를 토대로 자신에 대한 SWOT 분석을 행한 사례 입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에 대한 SWOT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 그리고 지금의 시대 상황에 대한 기회와 위기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면. 

취업을 하는 것즘이야 아무것도 아닐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표로 각자 만들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