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6/11

(8)
[그린리모델링] 서울시 에너지 다소비 건축물 정보 공개 2000 국토교통부에서는 국가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예비)사업자가 그린리모델링 대상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울시 에너지 다소비 건물의 위치정보, 에너지 소비 등 공공정보를 공개하였습니다. 선정대상은 건축물 설계기준 강화 이전에 준공된 2000년대 이전 건축물로 연면적 500m2이상 용도별 공동주택-아파트, 다세대, 숙박시설, 업무시설을 우선 공개하며 향후 다른 용도의 건축물에 대한 정보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공개되는 에너지 정보는 실제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현장 조사를 통하여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의 사항: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 김혜정 031-460-0514 출처: 그린투게더 공개자료실 http://www.greentogether.go.kr/fcs006/selectViewIc.do?nt..
친환경건설자재정보시스템로 친환경 자재를 한눈에!! ㅣ 친환경 건설자재 정보시스템(바로가기) 모든 산업전반에 '친환경'이라는 단어가 붙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 건축물에서 환경성을 따지고 요구하는 일들이 어색한 일이 아닌것이다. 경제수준이 어느정도 성장함에 따라 이제는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움직임들이 건축물에서도 나타나는 것이다. 물론 친환경건설, 친환경건축에 대한 요구는 오래전부터 있어왔으나, 이러한 인식이 보편화되기까지는 좀더 시간이 걸린듯 하다. 사실 건축물의 친환경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용과 노력이 더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여전히 시장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친환경성에 대한 흐름을 규제와 인센티브 등으로 강제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그 중에서도 2002년부터 시행된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 (현 녹색건축인증제도)는 미..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맵 만들기와 네이버 구글에 등록하기 우선 사이트맵 저장용으로 포스팅합니다. 추후 작업 방법 수정 예정입니다.
지속가능한 교육 - 시험의 목적: 프랑스 바깔로레아 지식채널e: 시험의 목적 프랑스는 바깔로레아라는 고졸시험을 본다고 합니다. 그 내용이 참 우리와 달라, 충격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EBS 다시보기를 통해 5분이면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ebs.co.kr/replay/show?prodId=352&lectId=10155120) 오늘 포스팅은 그보다는, 자격시험의 문제들을 소개해 드리고, 교육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 프랑스 고졸자격 시험문제(바깔로레아) - 1장 인간(Human) 질문1 - 스스로 의직하지 못하는 행복이 가능한가? 질문2 - 꿈은 필요한가? 질문3 - 과거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우리는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을까? 질문4 - 지금의 나는 내 과거의 총합인가? 질문5 - 관용의 정신에도 비관용이 내포되어 있는가? 질..
[지속가능한 개발(ESSD)]과 환경 친화 주거단지 개발 지속가능한 개발과 환경친화 주거단지 개발 지속가능개발의 이념이 우리사회에 미칠 영향은 광범위하고 복합합니다. 인간생활의 기반이되는 건축, 도시에 이러한 지속가능한 개념을 적용하는 것은 당연한 시대적 요청일 것입니다. 또한 21세기 하이테크 혁명은 노동형태의 변화 및 여가 선용의 증가에 기인하여 주거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자연과 친화하려는 거주환경의 새로운 인식, 전통적 주거형태의 변화, 가구 크기 및 가구형태의 변화 등 새로운 질 좋은 주거 환경을 추구하는 등 거주자의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인식과 반응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고령자 대응 주택'과, 주거환경의 안전, 건강, 쾌적을 종합적으로 추구하는 하이테크의 '미래지향주택', 그리고 '환경친화형 주거단지'..
[지속가능한 개발(ESSD)]에 대한 일반적 정의 지속가능한 개발(ESSD)이란?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로는 일반적 정의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말은 여러가지 측면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지구 플랫폼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지속가능한 개발은 단순히 유행이 아닙니다.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할 지구에 대한 예의이며, 우리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바탕입니다. 지속가능한 개발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지금 우리가 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21세기 지구환경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음으로 등장한 '지속가능한개발(ESSD, Environmental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시키자는 개념으로 이른바 '환경적으로 건전..
히빙(Heaving), 분사(Quick sand), 보일링(Boiling), 파이핑(Piping), 액상화(Liquefaction) 1. 히빙(Heaving)현상 (1) 개 요 : 히빙현상이란 연약점토지반에서 굴착 작업시 흙막이벽 내·외의 흙의 중량(흙+적재하중)차이로 인해 저면흙이 지지력을 상실하고 붕괴되어 흙막이 바깥에 있는 흙이 흙막이벽 선단을 돌며 밀려들어와 굴착 저면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다. (2) 원 인 : ① 연약한 점토지반 ② 흙막이 벽체의 근입장 부족 ③ 흙막이 내외부 중량차 ④ 지표 재하중 (3) 방지대책 : ① 흙막이 벽체의 충분한 근입장 확보하여 경질지반에 지지 ② 설계 및 시공시 강성이 강한 흙막이 공법 채택 ③ 지반개량을 통한 하부지반의 전단강도 개선 ④ 지반굴착시 흙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유의 ⑤ 철저한 계측관리를 통한 사전예방 ⑥ 흙막이벽체의 안정, 지지구조의 안정, 지하수 처리에 대한 검토 ⑦ 부분적으로..
[Python의 디자인 원리] 젠 오브 파이썬 파이썬 선(禪)(Zen of Python) 아름다움이 추함보다 좋다.(Beautiful is better than ugly.) 명시가 암시보다 좋다.(Explicit is better than implicit.) 단순함이 복잡함보다 좋다.(Simple is better than complex.) 복잡함이 꼬인 것보다 좋다.(Complex is better than complicated.) 수평이 계층보다 좋다.(Flat is better than nested.) 여유로운 것이 밀집한 것보다 좋다.(Sparse is better than dense.) 가독성은 중요하다.(Readability counts.) 특별한 경우라는 것은 규칙을 어겨야 할 정도로 특별한 것이 아니다. (Special cases a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