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CAD&BIM

[AutoCAD]유용한 노하우 몇가지 와 lisp

반응형

캐드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캐드가 내맘대로 안돌아 갈때가 많습니다.

osnap이 갑자기 리셋된다거나;

저장하려는데 윈도우 창이 안나오고 주소를 직접 입력해야 된다거나;

요즘은 캐드 바이러스도 문제가 많더군요.

한번에 기억나진 않을거 같고; 생각날때마다 좀 올려놓을까 합니다.

그리고 캐드에서 유용한 몇가지 lisp과 명령어도 같이 한 포스트에 모아놓으면 편할듯해서 올립니다. 




[1] filedia
- 파일 탐색 대화상자의 표시를 억제합니다.

(파일저장이나 열기 시 윈도우 창이 뜨지 않고,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도록 나오는 경우)


 유형 : 정수
 저장위치 : 레지스트리
 초기값 : 1

 0 - 대화상자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명령 프롬프트에 물결표(~)를 입력하여 파일 대화상자를 표시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AutoLISP 및 ASD 함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1 - 대화상자를 표시합니다. 그러나, 스크립트 또는 AutoLISP/ObjecTARX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면 보통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간단히 말해 " filedia " 입력 후 " 1 "을 입력하시면 상자가 뜨는 모드로 바뀝니다.  


[2] scalelistedit - 주석축척 관리자 재설정 or 삭제하기


 서로 다른 축척에서 같은 설계 데이터를 볼 필요성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다중 도면층을 사용하여 문자 및 치수와 같은 다
중 주석 객체 세트를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석 축척 도구를 사용하면 문자, Mtext, 치수, 지시선, 다중지시선(신규), 공
차, 를록, 속성 및 해치와 같이 주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캐드 2008부터 주석축척이라는 개념이 생겼습니다. 아주 유용한 기능인것은 분명한데,

실무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많이 접하지 못한 기능일거 같습니다.

추후에 추가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주석축척으로 인해 생기는 용량 과다와, 주석축척 과부하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서로 다른 도면을 카피, 복사하는 과정에서 이 주석축척이 도면들에 따라서 옮겨다니는데, 그 중첩이 과해지면 캐드가 수시로 슬로우 모션을 찍곤 합니다.

이럴때 바로 이 scalelistedit를 켠 후 재설정을 눌러 주셔서 불필요한 주석축척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주석축척을 삭제하면 캐드의 불필요한 용량도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


[3] osmode osnap값을 정수로 지정합니다. ( 초기값: 0 )

0       None                                 1       End point                                 2       Mid point

4       Center point                      8       Node point                               16      Quadrant point

32      Intersect point                  64      Insert point                              128     Perpendicular point

256     Tangent point                  512     Nearest point                          1024    Quick point

2048    Apparent intersect point

아키오피스 오류 또는 캐드바이러스로 인해서 osnap 저장값들이 리셋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럴때는 osmode를 친뒤 위의 정수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osnap을 하나만 키고 하는게 아닌데, 저걸 일일이 쳐주면 새로 설정하는거 보다 더 오래걸리겠죠? 

그럴때를 대비해서 자신이 평소에 자주쓰는 osmode 정수값을 기억해두면 편합니다. 

예를 들어, 저같은 경우 다음과 같은 osnap을 주로 사용합니다. 

osmode를 쳐보면, 


255번이라고 나옵니다. 따라서 255를 기억해뒀다가, 

osmode가 초기화되서 0이 되면, 다시 255만 입력해주면 위의 8개를 새로 지정해줄 필요없이 한번에 설정이 됩니다. 

[4] VTENABLE - Zoom 화면표시 설정

AutoCAD 2006 이상에서는 Zoom 하면 기본적으로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AutoCAD의 경우 이런 부드러운 뷰의 전환을 끄는 시스템 변수가 있습니다.
이 시스템 변수는 VTENABLE 입니다.
기본 값은 3 입니다.
이 시스템 변수의 값은 0~7까지 있으며 각 값이 같는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설정

초점이동/줌

회전

스크립트

0

끄기

끄기

끄기

1

켜기

끄기

끄기

2

끄기

켜기

끄기

3

켜기

켜기

끄기

4

끄기

끄기

켜기

5

켜기

끄기

켜기

6

끄기

켜기

켜기

7

켜기

켜기

켜기

예를들어 변수값으로 3을 사용하는경우 초점이동/줌, 회전이 부드러워집니다.
결론적으로 이 값을 0으로 하면 다 끄게되므로 부드러움은 없어지지만 신속하게 반응합니다.
 
[5] units  - 소숫점 아래 자리수 표현
 

캐드에서 숫자를 표현할때 소숫점 아래 자리수 표현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치수에서의 소숫점 아래 자리수 표현은 대부분 잘 아실텐데요.

> ddim 명령 에서 > Primary Units > Precision을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낙천적인 분들은 캐드에서 dist를 찍었을때도 소숫점 아래 자리수가 전부 없었으면 하실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꼼꼼한 분들은 "소숫점 아래가 왜 안나와?! 찝찝해"라고 하실수도 있습니다.



위의 두가지가 경우 중 본인이 원하는 쪽으로 설정하기 위해선 > units 명령을 사용합니다.


[6] Flatten - z값을 0으로.

기존 리습중에 "3D TO 2D" 라는게 있었습니다.

같은 기능인데, 캐드 안에 EXPRESS 명령어로 들어온듯합니다. 

3D TO 2D 리습도 첨부합니다.

3d2d.lsp

[7] Pickfirst

이런 황당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선택하고 명령어를 치면 전혀 작동하지 않고, 명령어를 치고 선택해야만 작동하는 경우. 

간단한 설정 변경이 잘못된 경우 입니다. 

0 - Turn off PICKFIRST. Select objects after a command is invoked.

1 - Turn on PICKFIRST. Select objects before or after a command is invoked. 

한마디로 Pickfirst를 1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