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클라우드 서버

[별거아닌 AWS] 시작하기 - 일단 가입

반응형

[ 별거아닌 AWS ]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세인, AWS(Amazon Web Service)를 통해 웹서비스 또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코딩 비전공자들도 따라 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 나가겠습니다. (저역시도 IT와는 전혀 상관없는, 건축전공입니다.) 

그래도 AWS까지 하실 생각을 했다면, 이미 어느정도 각오는 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비전공자이시라면, 각오는 하셔야 합니다. 만만한 산은 아닙니다.   


왜 AWS인가?

블로그 하나 하려는데, AWS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티스토리도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기본 스킨이 정말 예뻐졌고 편집도 쉬워졌습니다.

저는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키워온 티스토리 블로그를 굳이 떠나기도 아쉽고, 

검색의 장점도 있고 해서 고민 끝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요즘은 워드프레스정도는 호스팅업체에서 무료로 설치까지 해줍니다.

그러면, 저는 왜 AWS까지 하게 되었을까요?ㅎ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 워드프레스 블로그(호스팅 업체 서버이용) < 구글 앱 엔진(GAE)를 거쳐 AWS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자신만의 웹 세계를 만들어 보겠다는 분이면, 블로그에 글만 올리는거에는 약간의 한계를 느끼실 것입니다.

보다 자유로운 웹 세계 구축을 위해 AWS에 손을 댔습니다.

비전공자이다보니, 처음에는 고생도 많이 했고, 전공자분들에게 배우기도 했습니다.

AWS에는 블로그를 포함해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커뮤니티도 만들어보고, 각종 지도도 맵핑하고, 데이터도 정리하고, 자료는 공유하고, 개인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와 하고 싶은게 너무 많습니다. ㅋ

결국 AWS를 하는 이유는 웹안에 나만의 네버랜드를 만들어야하는 우리 남자들의 숙명같은거 아닐까요? ^^

그리고 무엇보다 1년의 무료 이용기간은 너무나도 매력적입니다.

[별거아닌 AWS] 포스팅을 하면서, 저도 저만의 세계를 새로 구축해 나가보려고 합니다.

처음하시는 분들이 따라오기 쉽게 천천히 진행하겠습니다.


AWS의 실체는 무엇인가?



클라우드 서버의 개념자체가 낯선분도 많으실 것입니다.

본디 우리가 사용하는 웹은 유령같이 가상의 존재같지만, 사실은 서버라는 물리적 실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서버는 무수히 많은 하드들이 모인 거대한 컴퓨터입니다.

호스팅 서버를 이용하는 것은 이 하드 하나를 빌려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서비스가 거대해지면, 몇대의 서버를 빌려야하기도 하고, 네이버 처럼 거대한 서비스가 되면 서버들로 이루어진 데이터센터 건물을 짓기도 하는 것입니다.

결국 내가 만들 웹 세계의 물리적 실체를 어디에 둘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그것을 유지해 나갈것인가의 문제인 것입니다.

아마존은 세계 곳곳에 데이터센터를 두고, 그 중 일부를 임대해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토쿄에 있는 데이터센터에 서버를 만들수도 있고, 미국에 있는 데이터센터에 서버를 만들수도 있습니다.(비용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거대한 데이터센터의 일부를 임대하여 가상으로 나만의 영역을 정해둔것이기에,

서버의 성능, 용량등의 변화에 언제든 즉각적으로 확장, 축소가 가능하며, 정기적으로 백업되어, 재해의 위험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쉽게 복제할 수 있고, 순간적으로 폭발한 트래픽때문에 서버가 막힐 염려가 전혀 없습니다.

다음달 카드 영수증에 찍힐 뿐입니다. ㅎ 물론 그 한도를 미리 정해둘수도 있습니다.

사실은 이점이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다들 괜히 일찍 부터 걱정만 하는 것일까요? ㅎ

린스타트업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에게는 너무나 필수적인 아이템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서비스가 성장할때마다 그에 맞는 서버로 확장해야하고, 그때마다 이사를 다녀야한다면,

마치 2년마다 전세집을 옮겨야하는 상황이 2달마다 나타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왜 AWS를 쓸까요???   공짜잖아요...1년이나...

그리고 우리가 얻은 1년이란 공짜서버에 대한 댓가로, 이렇게 웹을 공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ㅎ

      

AWS 일단 시작

회원가입 절차를 일일이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1년 프리티어(Free Tier)를 얻기 위해서는, 이메일 아이디 한개, 전화번호 한개 그리고 신용카드 한개가 필요하다는 점과

ARS인증은 영어로 진행된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번 프리티어(Free Tier)를 얻은 이메일 아이디, 전화번호 그리고 신용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회원가입은 아래로 가셔서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인 또는 AWS 계정 만들기


 

AWS FREE TIER

아마존 웹 서비스에는 프리티어(Free Tier)라는 아주 훌륭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1년동안 무료로 일정한 크기의 서버를 할당받아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티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기회를 통해 한번 더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을 하시면 이제 AWS console(https://console.aws.amazon.com)이라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와 머가 이렇게 많은가 싶으실 겁니다.

우선은 아무거나 손대지 말라고 말씀드립니다. ㅎ

우리는 오로지 EC2하고만 놀겁니다.!! 

제가 처음 AWS를 손댈때, Elastic Beanstalk을 아주 잠깐 손댓다가 많이많이 후회했습니다. ㅎ

까딱 잘못하면, 예고도 없이 카드 청구서가 날라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