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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을 통한 건축, 도시에서의 가상환경 Unreal vs 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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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한 기회에 Unity로 건축 디자인을 하시는 분을 뵙고, 워크샵을 진행해보면서, 

 

사실 건축에 Unity가 적합한건가라는 의무도 조금 들고, 

 

인터페이스가 Unreal보다 못한거 같다는 생각에. 

 

한번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찾아봤습니다. 

 

제 생각에는 건축, 도시에서의 가상환경은 Blender가 답입니다. 

 

비쥬얼

Unreal은 실사와같은 비쥬얼이 압도적입니다. 

 

말해주지 않으면 영화라고 착각할 정도 입니다. 

 

하지만, 건축에선 이렇게 까지 사실적인 그래픽은 잘 쓰지 않죠. 

 

물론 이제는 이런 사실적은 그래픽을 통해 VR을 구현해내는 것이 건축회사의 업무중 하나가 될지도 모르지만,

 

그렇다고 Unity가 그래픽 구현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조금 실사같은 느낌이 덜하다는 정도인 듯 합니다. 

 

 

스크립팅

Unreal, Unity, Blender 를 기웃거리고 있다면, 이미 라이노나 그래스호퍼는 쓸만큼 썼을 테고, 

 

스크립팅에 대한 갈망으로 넘어오는 경우가 대부분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Unreal과 Blender는 그래스호퍼와 같은 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건축하던 사람들에게는 접근성이 확실히 좋습니다. 

 

Unity는 Visual Studio를 사용해서 C#으로 짜야하는데, 아무래도 난이도가 좀 있습니다. 

 

믈론 Unreal은 C++로도 작성이 가능한데, 그러면 C#보다는 더 힘들어지죠. 

 

그래서 Blender는 파이썬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Blender(Python) > Unity (C#) > Unreal (C++) 이 접근성 순위랄까. 

 

건축 모델링에서 메모리관리까지 갈 일이 있을까 싶지만, 도시 단위로 스케일을 키우고, 복잡하고 유동적인 모델링을 한다면 Unreal C++이 난이도는 높지만 가장 효율적이긴 할 듯합니다. 

 

코딩에 자신없다면 Blender - Python만으로도 충분할거 같구요. 

 

버그

Unity는 2019 LTS(장기버전) 이상 쓰면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Unreal은 불안정한 버전을 공식으로 올리지 않구요. 

 

Blender는 아직도 한참 개발 중입니다. 

 

모바일

이 부분에서는 확실히 Unity가 앞섭니다. 

 

게임쪽에서는 이렇게 나누는거 같습니다. 

 

대기업이고 돈 많고, 대표가 Unreal을 고집하면, 그냥 시키는 대로 하고.

 

인디개발자이거나 소규모 팀이면, 고민없이 Unity를 써라. 

 

건축이나 도시 디자이너라면 지금부터라도 Blender를 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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