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이념
경영이념(Philosophy), 핵심가치(Value), 행동원칙(Principles)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음.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
인재제일 : '기업은 사람이다' 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인재를 소중히 여기고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든다.
최고지향 :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모든 면에서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변화선도 :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신속하고 주도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실행한다.
정도경영 : 곧은 마음과 진실되고 바른 행동으로 명예와 품위를 지키며 모든 일에 있어서 항상 정도를 추구한다.
상생경영 :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지역사회 , 국가 , 인류 의 공동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 디지털비전
비전과 미션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미션은 "Digital-ε Company“입니다.
여기서 "Digital"이란 제품과 기술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Lifestyle을 선도하여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혁신제품, 사업,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ε"는 프로세스와 마케팅의 혁신을 통한 최고의 원가 경쟁력과 최단의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최고의 생산성을 가진 경영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경영의 효율을 극대화 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Company"는 글로벌 운영과 조직문화의 혁신으로 글로벌 고객 흡인력을 갖추고 역동적 조직문화를 구축하여 고객이 사랑하고 신뢰하는 기업을 뜻합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제품, 기술, 마케팅, 프로세스, 글로벌운영, 조직문화 등 6개 부문의 혁신을 통하여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초일류 기업이 될 것입니다.
브랜드 가치
삼성전자는 1999년부터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해 오고 있습니다.
미국 인터브랜드사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2001년에 64억 달러이던 것이 2003년에는 108억 달러로, 그리고 2004년에는 126억불로 전체 21위(전자업계 8위), 2006년에는 162억불로 전체 20위에 선정 되었습니다.
□ 인재상
□ 인사제도
□ 채용 모집 부분
○ 무선 사업부
○ 네트워크 사업부
○ 통신연구소
○ 컴퓨터시스템사업부
○ Mobile Solution Center
○ MP3 사업부
□ CEO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고객과 주주 여러분을 만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기술개발 그리고 체계적인 인재양성에 힘써 왔으며, 동시에 Digital Convergence 시대의 변화와 발전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한 사회공헌'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삼성전자는 '06년에 800억불이 넘는 매출을 달성하였고, 브랜드가치 161억불로 세계 20위에 선정되며 최근 6년간 브랜드 가치 상승률 세계 1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최첨단 IT 제품과 생활가전에서 반도체와 LCD에 이르기까지 종합 전자업체로서의 글로벌 브랜드를 구축하게 된 지금, 저를 비롯한 삼성전자 전 임직원은 이러한 성과가 고객 및 주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이 바탕이 되었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고객과 주주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펼쳐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이제 삼성전자는 세계 일류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신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초일류 조직문화를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나눔과 상생의 경영을 실천하고, 보다 풍요로운 사회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과 주주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주식회사
대표이사 부회장 이윤우
성 명 이 윤 우 (李潤雨)
회 사 삼성전자 주식회사
직 급 대표이사 부회장
생년월일 1946년 6월 26일
학 력 1965년 02월경북고등학교 졸업
1969년 02월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졸업
1995년 08월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최고 경영자 과정 수료
□ CI
워드마크의 디자인은 유연성과 단순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주와 세계무대를 상징하는 타원을 비스듬하게 처리하여, 동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했습니다.
또 S자와 G자의 터진 부분을 통해 내부와 외부의 기운이 통하게 함으로써 세계와 호흡하고 인류사회에 이바지하려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영문 로고 디자인은 기술주의를 통한 고객지향 의지, 첨단기업의 이미지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워드마크의 기본색상은 그 동안 계속 사용해 왔던 청색을 유지해 연속성을 가지도록 했습니다.
삼성의 공통색상인 청색(Pantone 286C : M80% + C100%)은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는 색으로 고객과 보다 친숙 하려는 의지를 담았으며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영문 로고 디자인은 기술주의를 통한 고객지향 의지, 첨단기업의 이미지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사업현황
○ R&D분야
개요
세계 최고의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창조적 인재(Brain)를 통한 기술 확보와 상생을 통한 융합(Fusion)그리고 신시장 개척(Market)이 중요합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미래를 결정짓는 경쟁력은 바로 속도입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고객의 요구를 누구보다 먼저 파악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신속하게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삼성전자는5조6천억 원을 연구개발 분야에 투자하는 등 매년 매출액 대비 9% 이상을 연구개발비로 기술과 제품 개발에 투자하고 있고 금년에는 반도체, LCD 부문 등 전 사업분야에 걸쳐 6조 원 이상을 연구개발에 집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보르도 LCD TV의 신화를 프린터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군에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세계 IT업계에서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기 위해 차세대 기술과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세계 산업 기술을 이끄는 진정한 선도기업(Leading Company)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R&D인력 및 조직
1. R&D 인력 현황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과 기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인재 풀이 삼성전자의 최대 강점입니다. 2007년 삼성전자의 연구인력은 총 3만 9천300명, 전체 인력의 27%로 4명 중 1명이 연구원입니다. 이들은 16개 전세계 연구소에 고루 포진되어 삼성전자를 이끌 핵심인재로 육성되고 있습니다.
각 연구소들은 유기적으로 미래 전략 기술과 선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구 개발 인력을 매년 20%이상 늘리고 있으며 2010년에는 30%가 넘는 5만명 이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IT시장에서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2007. 12 기준)
2. R&D 조직현황
삼성전자는 3계층의 R&D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2년 내에 시장에 선보일 상품화 기술을 개발하는 각 총괄 산하의 사업부 개발팀, 3-5년 후의 미래 유망 중장기 기술을 개발하는 각 총괄의 연구소, 그리고 미래 성장엔진에 필요한 핵심 요소기술을 선행 개발하는 기술총괄 등으로 연구 개발 구조를 체계화 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술총괄은 전사기술부문의 Control tower로서 미래성장엔진 가시화와 주력사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 등 전사 차원에서 유망 성장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방향 제시와 창의적 R&D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 조직을 새롭게 정비하여 미래 신성장 동력 사업을 발굴하고, 전체 총괄을 아우르는 신기술 발굴을 위해 신규 사업 팀을 별도로 조직하는 등 창조 경영의 열매를 맺기 위한 노력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3. 전사 R&D 조직
R&D 투자현황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시장경쟁이 심화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R&D 활동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속적으로 R&D투자를 확대해 기술 표준을 선도하고, 원천기술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2007년 미국특허 등록 건수는 2,725건으로 2위를 기록하여 현재까지 약 2만여건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래사업의 특허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해외기업/연구소와의 특허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갈수록 대형화하고 복합화되고 있는 특허분쟁에 종합적이고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특허 전문인력을 대폭 보강하여 특허주권시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2007. 12 기준)
Global R&D Network
삼성전자는 국내 6개의 연구소를 포함하여 미국,영국, 러시아 등 8개 나라에 16개의 해외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각 지역별 우수인력 확보, 신기술 동향 파악과 강점기술 활용 등을 위한 거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해외 연구소를 통해 Global 초일류기업으로 입지를 굳히기 위한 Innovative Technology를 창출하고 있으며, 미래 기술 현지 소싱과 센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각 지역별로 최적화된 연구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향후 "Global 요소기술 Center"로서 지역 강점 특화 기술 제공처가 될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해외 연구소를 통해 전 세계에 글로벌 R&D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현지의 우수인력과 미래 기술을 확보하여 디지털 시대의 글로벌 리더로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기술협력
삼성전자는 신기술과 신 사업 개발에 대한 협력, 부족한 핵심 기술의 확보, R&D 자원의 효율적 활용 등을 목적으로 기술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핵심 사업분야의 次世代 기술 내재화를 통한 미래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독보적 기술 중심의 센싱 역량 강화 및 최고의 Global R&D 정보 및 자원을 활용한 당사의 자체 R&D 부족역량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핵심기술을 보유한 우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와 지분투자를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국제 표준화 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최고 경영자가 참가하는 교류회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래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원천기술의 발굴을 위한 미래예측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효율, 기회선점형 선행연구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으며, 경쟁 기술이 어떻게 전개될지, 경쟁력의 원천이 무엇인지, 어떤 독보적 기술이 나타날 지를 명확히 정의하여 사업화 방향,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삼성전자는 21세기의 글로벌 기업 환경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미래 선행 기술이나 자사 공백기술을 보유한 대학, 연구기관 신생 벤처기업 등을 발굴하여 지속적인 협력/투자를 추진할 예정이며, 자사 및 삼성 관계사와의 사업 연계를 통한 상호 협력 및 우수 벤처기업과의 상생(相生) 구도의 기술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전략적 제휴현황
삼성전자는 해외의 많은 유수 기업들과 전략적인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열린 경영과 상생 ( 相生 ) 의 기업풍토를 바탕으로 , 삼성전자는 세계 전자 산업을 이끌고 있는 기업들과 함께 인류의 풍요로움 삶을 만드는 제품 탄생의 주역이 되겠습니다 .
'그외 > 취업직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새로운 꿈을 건설한다 - 현대 엠코 김광민 대리 (0) | 2011.11.21 |
---|---|
[나이서른에 취업하기] 면접을 위한 1분 자기소개 준비 (0) | 2011.11.10 |
[나이서른에 취업하기] 요령으로 뚫는 인적성검사 (0) | 2011.11.04 |
[나이서른에 취업하기] 현대엠코 기업정보 (0) | 2011.11.03 |
[나이서른에 취업하기] SK그룹 면접족보 (0) | 2011.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