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와 LINUX를 선택하는 것은 복잡하면서도 사실은 간단합니다.
당신이 컴퓨터를 잘 다루고 좋아하느냐? 아니면 컴퓨터는 당신을 괴롭히는 업무용 도구일뿐인가?
이런 단순한 질문으로 충분이 당신이 WINDOW를 계속 사용하는게 나은지 LINUX를 선택하는게 나은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LINUX는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조금은 불편한 운영체제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4차 산업혁명으로 나아가면서, LINUX를 다시 바라봐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인터넷은 모든 것들을 연결하기 시작했고, 그 연결의 결과가 4차 산업혁명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점하나와 다른 점하나를 연결하는데에 기존에는 많은 비용이 들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이러한 연결에 들어가는 비용들이 제로에 가까워질때까지 발전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대구에서 재배한 신선한 사과를 서울에서 맛보기 위해서는 복잡한 물류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클릭한번과 생체보안 결제시스템으로 산지 직배송 신선식품을 맛볼 수 있습니다.
배송은 조만간 무인 드론이 해결할지도 모릅니다.
농산물 뿐이 아닙니다. 모든 부분에서 이러한 변화가 시작되었고, 우리는 그 변화의 흐름속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바꾸지 못하고 있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WINDOW입니다.
"우리는 담배가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비제품 중 하나이지만, 여전히 건강에도 나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중독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흡연을 떠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내가 완전히 주체가 되지 못하고 있는가?
우리가 알고 있듯이 인류는 습관의 노예이며 따라서 대부분의 인류는 WINDOW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결국 담배를 끊어야 하듯이, WINDOW를 버려야만 할 때가 오고 있습니다. - MEHEDI HASAN - "
소프트웨어에 지출하는 비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WINDOW는 마치 선심을 쓰듯이 가격을 낮추는 광고를 하지만, 여전히 WINDOW는 비싼 운영체제 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100명의 직원을 가진 회사의 CEO라면, 100대의 컴퓨터에 16만원짜리 WINDOW를 설치하겠습니까?
무료인 LINUX를 설치하시겠습니까?
아니면 혹시 무료(불법)인 WINDOW를 설치하시겠습니까?
특히 국내에서는 그동안 소프트웨어의 불법 복제판의 사용이 너무나 당연하듯이 받아들여져왔습니다.
아무도 소프트웨어를 돈주고 사지 않는데, 나는 왜 사야하겠어라는 생각이 팽배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은 이를 막기위해 온갖힘을 써왔습니다.
그 중 하나는 매년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고 비용을 받는 것이는데,
최근에는 구독 서비스라는 비지니스 모델이 발전하면서, 소프트웨어도 구독 서비스 형태로 변형되어가고 있습니다.
Microsoft 역시 구독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as a Service'라는 그럴 듯한 표현을 써가면서...
구독 서비스의 경우 온라인 라이센스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불법 크랙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발사들 입장에서는 수익을 올리기에 최적화된 모델이 바로 이 구독 서비스인거 같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컴퓨터에는 몇개의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습니까?
WINDOW 10
Microsoft OFFICE - word, excel, powerpoint,
ADOBE photoshop, illustratior, indesign, premiere, Lightroom,,
AUTODESK autocad, revit, maya, max,
Rhinoceros, sketchup,
V-ray, Maxwell, Lumion, Twinmotion
등
등
등...
혹시 지금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의 비용을 합산해서 계산해보신적이 있나요?
물론 이런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개인들의 컴퓨터까지 뒤져가면서 비용을 청구할만큼 한가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비싼 소프트웨어를 많이 써야하는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들을 불시 수색하고 벌금을 물립니다.
그래도 만약 여러분의 컴퓨터에 있는 소프트웨어를 모두 구독 서비스로 구매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는 월급의 대부분을 소프트웨어 비용으로 지출 해야할지도 모릅니다.
또는 우리의 회사는 직원들의 월급만큼 많은 비용을 매달 소프트웨어 구입 비용으로 지출할지도 모릅니다.
(추후 제가 이 비용을 정확하게 한번 계산해 볼까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모든 점과 점을 무한히 연결해가며 한계비용을 줄여가고 있는데,
우리의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들은 직원 한명을 추가 고용하기 위해서,
고사양의 PC와 그에 따른 고비용의 운영체제, 그리고 무수히 많은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구입해야하는 상황입니다.
누군가는 원래 건축은 예술이고, 작품이니까 그 정도 투자는 해야지라고 할지도 모르구요.
또는 아무 거리낌없이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고상한 건축 담론을 떠들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제는 우리도 변해야 하지 않을까요?
" Open source SW를 통해 고정비용과 한계비용을 모두 줄여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Open source SW가 갖는 낮은 한계 비용으로 인해 독점적으로 SW를 유통했던 SW 강자들이 위협받고 있으며,
무료 Open source SW의 활성화가 SW 라이선스를 팔아 돈을 버는 SW 업체들의 근간을 흔들고 있습니다. - 김소연 -"
하지만 AUTODESK 와 ADOBE는 정말 막강한 상대 입니다. MS 못지 않죠.
LINUX에도 많은 CAD 프로그램들과 BIM 프로그램이 존재하지만, 실제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을 쓰게 되었습니다.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하나씩 테스트도 하면서 올려볼려고 합니다. 100%전환은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단지,
LINUX-UBUNTU에 대한 관심이
우리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산업의 생산성이라는 화두와 연결되어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디자인도 Open source화 되어가고 있는것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건축계에서는 설계비를 올려야 된다고 건축사들이 이야기 하지만,
현실은 계속되는 덤핑으로 인하여 20년전에 비해 오히려 내려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한계 비용 제로 사회에서 단가를 올리는 경쟁이 가능할까요?
저는 설계비는 계속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극한까지 내려갔을때 어떻게 살아남을지 고민해야하는 시기입니다.
Open source는 지식 획득을 위한 기회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이는 세대에서 세대로 넘어가며 지식이 전달되야하는 인류의 숙명을 뒤바꿉니다.
도제식의 기술 전수 방식은 이제 더이상 유효하지 않은 시대입니다.
건축의 변화도 Open source에서 부터 시작되지 않을까요?
'테크 > GNU'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닉스(Unix)와 리눅스(Linux)의 차이와 비교 (0) | 2019.08.03 |
---|---|
[Linux] 리눅스 기본 명령어 - M (0) | 2015.11.04 |
[Linux-fedora] vmware로 윈도우에 fedora 설치하기 (0) | 2014.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