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GNU

유닉스(Unix)와 리눅스(Linux)의 차이와 비교

반응형

 

유닉스(Unix)는 인터넷 서비, 워크스테이션 그리고 Solaris, Intel, HP, APPLE에서 주로 사용하는 OS입니다.

 

리눅스(Linux)는 오픈소스 무료 OS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게임개발, 태블렛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유닉스(Unix)에서 리눅스(Linux)가 분리되어 나왔기때문에 아버지와 아들같은 부분도 있습니다. 

 

둘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비교표>

  유닉스(Unix) 리눅스(Linux)
설명 유닉스는 대학, 회사 큰 기업에서 주로 선호하는 OS 이다 리눅스는 오픈소스이며 무료OS이다.
사용자 유닉스 운영체제는 주로 메인프로엠, 서버 그리고 모든 사람을 위해 설계된 OSX를 제외한 워크스테이션을 위해 개발되었다. 유닉스 환경과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그램 모델은 인터넷의 개발의 필수 요소이다. 모든 사람. 집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부터 개발자 그리고 컴퓨터 열현팬까지 모두들.
제조사 Solaris(Oracle), AIX(IBM), HP-UX(HP), OSX(Apple) 리눅스 커널은 커뮤니티에 의해 개발되었다. 리누스 토발즈(Linus Benedict Torvalds, 리눅스개발자)가 이를 감독하고 있다.
가격 대부분 유료이다. 일부 무료(Solaris)도 있다. 리눅스는 무료이다. 유료버전의 리눅스도 있지만 대부분 윈도우보다 저렴하다.
사용량 유닉스는 인터넷서버, 워크스테이션과 PC들에 사용된다. 다수의 금융인프라 그리고 많은 가용솔루션의 뼈대를 이루는 인프라에 사용된다.  리눅스는 모바일폰, 태블릿 컴퓨터 그리고 비디오 게임 콘솔에서부터 메인프레임이나 슈퍼컴퓨터까지 다양한 컴퓨터 하드웨어에 설치가 가능하다.
프로세서 x86/x64, Sparc, Power, Itanium, PA-RISC, PowerPC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개발과배포 유닉스 시스템은 다양한 제조사로 나누어진다. 대부분 AT&T 그리고 다양한 상업적 판매사와 비영리 단체에 의해 개발됨

리눅스는 오픈소스로 개발되었다.

리눅스 코드는 공유와 공동작업과 각 포럼 등의 특성을 통해 개발되었다. 그리고 다양한 판매사에 의해 배포된다.

아키텍처

PA-RISC 그리고 Itanium 기계에 사용가능하다. Solaris는 x86/x64 기본 시스템에도 사용가능하다. OSX는PowerPC(10.0~10.5)/x86(10.4)/x64(10.5~ 10.8)에 가능

원래 인텔의 x86 하드웨어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ARM을 포함한 24개 이상의 CPU 타입들도 지원가능하다.
GUI 초기에 유닉스는 커맨드 기반의 OS였다. 그러나 후에 GUI가 생성되어 공통 데스크톱 환경으로 불렀다. 대부분 배포되는 현재 Gnome을 탑재하고 있다.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KDE와 Gnome의 두가지 GUI를 제공한다. 그 외에 LXDE, Xfce, Unity, Mate, twm 등도 있다.
파일시스템지원 jfs, gpfs, hfs, hfs+, ufs, xfs, zfs format Ext2, Ext3, Ext4, Jfs, ReiserFS, Xfs, Btrfs, FAT, FAT32, NTFS

텍스트모드

인터페이스

원래는 Bourne Shell이다. 현재는 BASH, Korn & C를 포함한 다른 많은 쉘들과 호환된다. BASH (Bourne Again Shell)는 리눅스의 기본 쉘이다. BASH는 다수의 명령어를 지원한다.
보안 유닉스의 바이러스는 지금까지 85~120정도가 보고되었다.  리눅스는 지금까지 약 60~100개의 바이러스 명단이 있다. 이 중 요즘은 아무도 활발하게 퍼지고 있지 않다. 
위혐 탐지와 해결 유닉스의 본래 독점적인 성격으로 인해, 사용자는 적절한 버그 수정 패치를 얻기 위해서 한동안 기다려야 했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이진 않다. 리눅스의 경우 위혐탐지와 해결이 매우 빠르다. 리눅스가 주로 커뮤니티 기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리눅스 사용자가 위협을 커뮤니티에 올리면, 세계의 다른 지역의 개발자들이 해결을 위한 작업을 시작한다.
첫 시작 1969년, Bell연구소의 AT&T직원들과 데니스리치에 의해 개발되었다. 유닉스는 C언어로 작성되었으며 휴대용제품, 시분할 환경의 다중작업과 다중사용자 시스템을 위해 설계되었다. 1992년 MINIX(유닉스와 비슷한 시스템)에 의해 영감을 받은 리누스 토발즈가 GUI, Drivers 등의 많은 특성들을 추가한 후에, 지금의 리눅스가 된 OS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리눅스 커널은 1991년 9월 17일 출시되었다.
예시 OS X, Solaris, 모든 리눅스 Ubunto, Fedora, Red Hat, Debian, Archlinux, Android 등

 

아래는 유닉스(Unix)의 계보입니다.

 

유닉스의 기원은 1960년대 중순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벨 연구소, 제네럴 일렉트릭이 GE-645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위해 시분할 운영체제의 하나인 멀틱스를 개발하고 있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유닉스(UNIX) 상표권은 오픈 그룹이 가지고 있으며, 유닉스 소스코드에 대한 저작권은 노벨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아래 리눅스(Linux)의 계보는 정말 어마어마하게 발전해왔습니다. 

 

역시 오픈소스의 힘은 다양성인거 같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기도 힘드네요. ㅠㅠ 

 

리눅스의 시작은 1983년 9월 리처드 스톨만의 GNU 프로젝트에서 시작합니다. GNU 프로젝트의 목적은 프리웨어로만 구성된 완전한 하나의 유닉스-유사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였습니다. 1989년, GNU는 시스템 라이브러리, 컴파일러, 텍스트 에디터, 셸 등의 커널을 제외한 시스템의 핵심적인 부분을 완성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개발은 쉽지 않았고, 1990년 허드(Hurd) 커널을 개발하려 했으나 잘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1991년 리눅스라는 이름의 또 다른 커널이 극적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리누스 토발즈(핀란드 헬싱키대학)가 취미 삼아 개발한 커널이였습니다.

 

턱스(Tux)라는 이름의 펭귄은 1996년 래리 유윙이 창조한 리눅스의 마스코트입니다. 

 

대표적인 리눅스로는 페도라, 우분투 등이 있고,

 

구글에서 배포하는 안드로이드도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운영체제입니다.

 

(참고자료)

 

Linux vs Unix - Difference and Comparison | Diffen

Linux is an open source, free to use operating system widely used for computer hardware and software, game development, tablet PCS, mainframes etc. Unix is an operating system commonly used in internet servers, workstations and PCs by Solaris, Intel, HP et

www.diffen.com

 

Linux(리눅스)와 Unix(유닉스) 차이

Linux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게임개발, 태블렛PCS 등에서 사용하는 오픈소스이며 무료OS...

blog.naver.com

 

 

리눅스 인기 순위

참고삼아 아래는 리눅스 운영체제들의 인기순위를 월별로 알 수 있는 곳입니다.

 

그래프로 변화 추이도 알려주기 때문에 참고해볼만 한데, 우분투(Ubuntu)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Ubuntu - Debian - CentOS가 약 77%를 차지하네요. 

 

 

Historical trends in the usage of Linux subcategories, August 2019

 

w3tech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