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블로그 마케팅

나만의 주소로 블로그 네이버 검색을 높여보자,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설정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자인 속 기술 이야기를 다루는 판테 PANTE입니다. 

블로그를 정리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올려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2차 도메인 설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다시 일어서자 블로그 저품질 탈출과 관리 방향 - 스테디블로거 pante [티스토리]

꽤 오래동안 작성해오던 티스토리 블로그 입니다. 3년전에 한번 저품질을 탈출해보고자 발버둥 쳐봤지만, 전혀 반응은 없었는데... 요즘 이상하게 다시 방문자가 늘었습니다. 그렇다고 네이버에서 유입이 되는 것..

codaa.tistory.com

지난번에 말씀드렸지만,

지금까지 약 85만이 방문한 제 블로그는 몇년째 네이버에서의 검색유입이 전혀 안되고 있습니다. 

진작 좀 손을 봤으면 지금쯤 더 블로그가 성장했을수도 있을텐데, 

이제와서야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블로그에 신경을 좀 써보고자 합니다. 

그동안 네이버에서 다른 블로그를 좀 한다고 이리 되어 버렸습니다. 

 

2차 도메인 설정은 반드시 해야하는 것은 아닌데, 

최근 티스토리에서 1차 도메인 주소의 변경 신청을 아예 막아버려서, 티스토리는 이제 한번 가입하면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를 바꿀수가 없습니다. 물론 네이버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블로그의 성격이 변화하기도 하기때문에, 

블로그 주소를 바꾸고자 하는 수요는 반드시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에 이제는 2차 도메인 설정을 통해 도메인을 구입하고,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해야합니다. 

물론 그럴경우 검색유입이 급감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변경 이전으로 방문객을 늘리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일 수 있습니다. 

 

 

https://webmastertool.naver.com/site/summary/summary.naver?site=http%3A%2F%2Fcodaa.tistory.com

 

webmastertool.naver.com

그 전에, 위는 기존 티스토리 1차 도메인 주소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인식한 사이트 최적화 결과입니다. 

물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괜찮은 결과가 나옴에도 유입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최적화에 대한 시도를 많이 해봤는데, 저 같이 SEO 무식쟁이들은 방법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깔끔하게 주소를 한번 더 변경하려고 합니다. 

 

 

개인 도메인(2차 블로그 주소) 사용을 위한 DNS 설정하기

티스토리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블로거 여러분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활동할 수 있도록 개인 도메인 연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어울리는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만의 블로그 주소..

notice.tistory.com

티스토리에서 2차 블로그 주소를 사용하기 위한 DNS 설정 방법은 위 링크에 나와 있습니다. 

 

도메인 구입

 

저는 개인적으로 국내 도메인 업체가 아닌, hover를 선호해서 hover에서 구입한 도메인으로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omain Names | Buy Domains & Email At Hover.com

Find the perfect domain name for your idea at Hover. All domains come with industry-leading customer support and free WHOIS privacy. Name your passion today!

www.hover.com

hover를 선호하는 이유는 평범하지 않은 다양한 도메인을 써볼 수 있고,

가끔은 특가 판매를 해서 비용도 절감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blog를 구입해보았습니다. 

1) HOVER에서 DNS설정에 들어가서 A record의 VALUE 값을 티스토리에서 알려준 27.0.236.139로 변경합니다. 

2) ADD A RECORD를 해서 CNAME을 추가합니다. VALUE에는 host.tistory.io를, host에는 www를 입력합니다.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설정

 

티스토리로 돌아와 관리>블로그관리>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적어줍니다. 

DNS 설정 정보를 확인하고 보안 접속 인증서를 자동으로 발급해오는데 10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연결

 

이제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 기존 블로그 주소는 연동을 삭제하고,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해 보겠습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는 HTML 태그 확인이 편한 편이라 메타 태그를 이용해서 소유 확인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관리>꾸미기>스킨편집>HTML 편집에 들어가 아래와 같이 메타태그를 삽입해주면 됩니다.  

이제 네이버의 검색로봇이 사이트를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결과를 알려면 몇일 두고봐야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연결

 

이어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도 연결해줘야, 구글에서도 문제 없이 계속 검색이 될 것 입니다. \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속성추가를 통해서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소유 확인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관리>꾸미기>스킨편집>HTML 편집에 들어가 위에서 등록했던

네이버 메타태크 아래 나란히 구글 태그를 삽입합니다. 

 

 

네이버, 구글 사이트맵 제출하기

검색 최적화를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 사이트맵을 검색사이트에 등록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올리기

이전글 : 초고속 사이트맵 생성기 티스토리 전용 사이트맵 고속 생성기 1. 티스토리 주소(아이디 입력) ~~~.tistory.com 에서 ~~~을 써주세요. 다른 도메인을 연결했더라도 기본 아이디만 입력 2. 사이트맵 만들기..

hi098123.tistory.com

사이트맵을 만들고, 티스토리에 올리는 방법은 위 블로거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검색로봇의 수집을 수월하게 해줘서 최적화에 더 가까워 집니다. 

 

네이버와 구글이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사이트맵 제출을 합니다. 

 

네이버 사이트맵 제출 https://webmastertool.naver.com/site/request/sitemap

 

 

구글 사이트맵 제출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sitemaps

구글 애드센스 재 연결

도메인이 바뀌었기때문에, 구글 애드센스도 다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애드센스에 대해서 설명할때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도메인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하루 이틀 기다리면서 경과를 두고 봐야겠습니다. 

 

네이버에서의 검색 유입이 시작될 수 있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