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스타트업경영

사업자 정부지원 대출 경험자가 알려드립니다 [신용보증재단] 개인사업자, 법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사업자 정부지원 대출에 대해서 한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어서 올려드립니다. 

참고로, 사업자 정부지원 대출 관련해서 컨설팅을 해준다는 업체들은 처음부터 찾아가지 마세요. 

신용보증재단을 통한 대출이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사업자 대표가 해결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세상에는 공짜가 절대없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본인이 여기저기 알아보고 했는데 도저히 잘안될때, 그럴때 컨설팅업체를 마지막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1]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초기 기본 자금이 없을때 은행보다 무조건 신용보증재단부터 방문합니다.
매출이 없어도 3,000만원까지는 신용보증이 가능합니다.

예비창업자나 창업 초기에 매출이 없을때, 가장 먼저 신용보증재단을 찾아가야 합니다. 

신용보증재단은 국가에서 개인사업자나 법인의 신용을 보증해줘서, 은행이 대출을 해줄 수 있도록 해주는 곳입니다. 

즉, 돈은 결국 은행에서 빌리지만, 신용보증재단이 보증을 해줌으로써 대출금액이 설정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금리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보통 2%~3%사이에 대출이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1.8%까지 설정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신용보증재단에서는 보증료를 받아가긴 하지만, 금액이 크지 않고 혹시 조기상환을 할경우에는 보증료를 환급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서울은 서울신용보증재단, 경기도는 경기신용보증재단 이렇게 지역별로 되어 있으니 본인의 회사가 소속된 신용보증재단을 우선 방문하셔서, 보증대출 상담을 왔다고 하면 자세히 상담해 줍니다. 

굳이 사설 컨설팅업체를 알아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종합지원 사업 한시도 쉴 틈 없이 열심히 일하지만, 매출은 늘 제자리라 답답하신가요? 시작부터 사업정리까지 사장님과 함께 하겠습니다.

www.seoulshinbo.co.kr

서울 신용보증재단의 경우 마포구에 본점을 비롯하여 서울에만 22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가까운 곳을 방문하시고 처음에는 일단 무작정 찾아가셔서 필요서류등을 안내받으시고, 

상담일정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전화로도 가능하지만, 경험상 대출은 일단 사람만나서 정확하게 이야기를 듣는것이 시간을 아끼는 방법 인거 같습니다. 

 

2] 신용보증재단 대출의 자격기준 까다로운 것은 아닌가요? 대출은 잘되나요?

특별히 문제가 없다면 처음 3,000만원 대출은 안되는 경우를 별로 못봤습니다. 

세금 잘 내시고, 연체없으시고, 평범하게 사셨다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신용보증재단에서는 신용보증을 받을 수 있는 기한이 1년에 한번으로 정해져 있어서, 

1년이 지나면 새로 신용보증을 받아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때는 1년이 지났기때문에, 매출이 발생하고 이익이 나고 있다면 그러한 부분이 반영되어서 신용보증재단의 보증한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3] 사업자 대표의 개인신용이 대출에 영향을 줄까요?

신용보증재단의 대출은 기본적으로 시에서 사업자를 대신해서 보증을 서주는 개념입니다. 

사업자등록증만 정상적인 사업자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사업자 대표의 개인 신용이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3,000만원을 넘어서는 추가 대출을 받는 경우 대출한도에 영향을 줄 수는 있습니다. 

 

4] 금리를 낮게 받을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신용보증재단에서는 국가에서 사업자에게 지원해주는 금리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기에 추가로 제로페이 가맹점이나, 청년 직원을 고용했다거나, 일자리안정자금 수급 기업등에 해당되면 추가로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해당 내용들을 숙지하시고 자격들을 갖춰놓으시면 단 0.1%라도 낮은 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5] 소상공인 진흥공단 정부지원대출과 차이점은?

혹시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나온 정부지원대출이 금액도 크고 금리가 더 낮게 적용될 것 같으면, 

소상공인 진흥공단을 먼저 찾아가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소상공인 진흥공단 자금 확보 > 신용보증재단 보증 확보 > 은행에서 대출 승인 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다만, 소상공인 진흥공단이 더 금리도 낮고 한도도 높게 설정될 수 있으므로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일단 자금을 확보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소상공인 진흥공단은 사업자의 신용평가를 하지 않으므로, 공단에서 자금을 확보받아도 보증이 안되거나, 은행에서 대출 불가가 나면 대출이 안될 수도 있다는 점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또한 소상공인 진흥공단 자금 신청은 보통 신청일 하루면 끝이 나버립니다. 

일정을 잘 맞추신다면 문제가 없지만, 안되면 그냥 신용보증재단으로 바로 가시는 것이 빠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

6] 신청부터 자금을 받을때까지 기간은?

제경험상 최소 2주에서 한달정도는 걸립니다. 

따라서 필요한 시기보다 조금 서두르셔서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많다보니, 서류 챙기는 것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대출을 받아야하는 경우는 대부분 어려운 상황일때가 많습니다. 

마음은 급한데 이것저것 알아보기도 힘들고 하실때, 소상공인 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 잘 활용하셔서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합니다. 

반응형